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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둡시다] "소비자위해감지시스템 (Consumer Injury Surveillanc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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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2-27 10:10:00

소비자위해감지시스템 (Consumer Injury Surveillance System)이란,

 

산업의 발달로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을 갖춘 제품과 각종 화학적 변화과정을 거쳐 생산 판매되고 있는 많은 제품으로부터 소비자의 안전은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다.

수백만 종류의 물품(서비스 포함)이 대량으로 생산되고 또한 새로운 기술의 신상품이 끊임없이 개발되어 소비자들에게 팔리고 있는 시점에서 어느 물품이 소비자에게 어떤 위해문제를 야기하고 있는지 알기가 어렵다.

이에 소비자기본법 제51조 제3항에 의거 위해정보의 수집 및 처리, 소비자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조사 및 연구, 소비자안전과 관련된 교육 및 홍보, 위해 물품 등에 대한 시정 건의, 소비자안전에 관한 국제협력, 그 밖에 소비자안전에 관한 업무 등을 수행하고 아울러 동법 제52조 제2항에 의거 수집된 위해정보의 분석 결과에 따라 위해방지 및 사고예방을 위한 소비자안전 경보의 발령, 물품 등의 안전성에 관한 사실의 공표, 위해 물품 등을 제공하는 사업자에 대한 시정권고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의 시정조치·제도개선 건의 등 소비자안전 확보를 위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마련된 장치가 바로 '소비자위해감지시스템'이다. 

 

- 안전사고 및 자동차결함 신고: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안전센터’ (신고전화: 080-900-3500)

- 부정, 불량식품 신고: 식약청 ‘안전소비자센터’ (신고전화: 국번없이 1399)

- 자동차결함 신고: ‘자동차결함신고센터’ (신고전화: 080-357-2500)

- 공산품 조사신청 및 불법제품 신고: ‘제품안전정보센터' (신고전화: 1600-1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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